마본좌에서 마주작까지, 마재윤에 대한 흥미로운 사실 16가지

마본좌에서 마주작까지, 마재윤에 대한 흥미로운 사실 16가지

무릎-꿇고-사과방송-하는-마재윤

임요환, 이윤열, 최연성을 잇는 스타크래프트 4대 본좌 ‘마본좌’에서 불미스러운 사건을 일으킨 뒤 ‘마주작’까지 한국 e스포츠에서 가장 다이나믹한 인물 마재윤에 대한 흥미로운 사실 16가지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1. 출생

주작과 같이 뜨거워 삶을 살아가고 있는 마재윤은 1987년 11월 대구광역시에서 태어났습니다.

 

 2. 군 면제

마재윤은 무릎이 안 좋아 군 면제를 받았다고 합니다. 사이가 좋지 않았던 동료 변형태도 마재윤이 선수 시절 내내 무릎이 안 좋았다며 이건 주작이 아니라고 인정하였습니다.

 

이영호가 말하는 마재윤

 

 3. 예언

블리즈컨 2008 우승 직후 인터뷰 중 "I will destroy everyone, okay? In 2009 thank you."라는 발언으로 수많은 외국 팬들에게 웃음과 감동, 그리고 설렘을 주었습니다. 그리고 2010년에 와서 경기력이 아닌 불미스러운 사건으로 스타판을 다 부숴버렸습니다.

우승-트로피를-든-마재윤

 4. 진검 소지

블리즈컨 우승의 보상으로 ‘와우(World of Warcraft)’에 등장하는 검 ‘서리한’을 받았습니다. 이때 받은 ‘서리한’은 가짜 검이 아닌 진검이며, 진검 소지증을 가지고 있어야 소유할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너무 무거워서 한 손으로는 절대 못 든다고 합니다. 이 때문에 ‘마서스’라는 별명이 생겼습니다.

일상을-방송하는-마재윤

 5. 고등학교 선배

마재윤은 전두환과 같은 대구공고를 나왔습니다. 주작게이트가 터졌을 당시 마재윤 사건의 여파를 잘 모르는 기자들은 해당 사건과 전두환을 열심히 엮어보려고 했지만 전두환이 스타크래프트를 알 리가 없었죠. 주작 사건으로 인해 대구공고는 교육을 잘못시켰다며 네티즌들에게 주구장창 까이게 되었는데, 정작 마재윤은 프로게이머 활동을 위해 고등학교 2학년 때 학교를 자퇴했습니다.

마재윤의-데뷔-모습

 6. 키드밀리

마재윤은 본의 아니게 ‘키드밀리’를 래퍼로 전향시키는 데 영향을 준 사람입니다. 당시 키드밀리는 프로게이머 지망생이었고 준 프로 경연에도 나갈 만큼 실력자였는데 조작 사건으로 인해 스타크래프트 프로 무대가 엎어지게 되면서 결국 프로게이머의 꿈을 버리고 래퍼가 되었다고 합니다.

마재윤의-셀프포토

 7. 마본좌

2006년에는 MSL 3회 우승, 1회 준우승이라는 압도적인 성적과 동시에 2006 프로리그에서도 70%나 넘는 승률을 가볍게 기록했습니다. 이후 신한은행 스타리그에서 우승을 차지해 임요환, 이윤열, 최연성을 이어 저그 유저로서는 처음으로 본좌로 등극하게 됩니다.

우승-세레모니-하는-마재윤인터뷰-하는-마재윤

 8. 마조작

‘마재윤’과 ‘승부조작’을 합친 별명 ‘마조작’은 제 2의 이름이나 다름없을 정도로 널리 쓰였습니다. 마재윤의 개인방송에서 ‘조작’을 언급하면 금지어로 취급해 바로 강제퇴장을 시켰고, 시청자들은 이를 방지하기 위해 발음이 비슷한 ‘주작’을 사용해서 그를 조롱하기 시작했고 ‘마주작’이라는 별명이 널리 쓰이게 됩니다. 국어사전에 보면 없는 사실을 꾸며 만든다는 뜻의 주작이라는 단어가 있는데 마재윤은 당시 아무도 사용하지 않던 이 단어를 의도치 않게 발굴하게 됐습니다.

고개-숙인-마재윤개인방송-하는-마재윤

 9. 마범죄

2008년, 모자를 푹 눌러쓴 채 게임하는 모습이 범죄자 같아서 만들어진 별명인데 2년이 지난 뒤 그는 실제로 범죄자가 되었습니다.

 

10. 마재앙

원래는 ‘프로토스의 재앙’이었으나 지금은 ‘스타판의 재앙’이 되었습니다.

 

마재윤 승부조작영상

 

11. 중국행

2018년 중국에서 열린 스타크래프트 리마스터 대회에 출전하여 개인전에서 준우승, 팀전에선 우승을 거머쥐었습니다.

개인방송에서-음식을-먹는-마재윤

12. 주작의 이유

2016년 아프리카 BJ 철구의 방송에 출연해서 주작을 할 수 밖에 없었던 이유를 설명했습니다. 마재윤의 수입은 전부 그의 어머니가 관리해왔는데 통장을 확인해보니 한 푼도 남김없이 어머니가 돈을 탕진해서 돈이 너무 급해서 승부조작 유혹에 쉽게 빠져들었다는 핑계를 댔습니다. 결과적으로 어머니와는 연을 끊었다고 하며, 이후 재판을 받을 때 변호사 선임비가 없어서 돈을 빌리고 다녔다고 합니다. 하지만, 당시 돈이 없었다는 마재윤은 강남에서 월세 80만원인 집에 살고 있었습니다.

승부조작-이유를-설명하는-마재윤

13. 사치

과거 마재윤이 명품 쇼핑몰에 질문 글을 올리는 것이 자주 목격되었고 사진을 찍을 때, 롤렉스, 디올 등 명품 옷과 액세서리를 착용하고 나오는 경우가 잦았으며, 여자친구에게도 명품을 많이 사주었다고 합니다. 승부조작을 한 이유로 어머니 핑계만 댈 수는 없을 것 같습니다.

마재윤과-여자친구마재윤의-여자친구

14. 조규남

마재윤의 데뷔 시절부터 승부조작으로 추락하기까지 조규남 감독이 그의 곁을 지켜줬습니다. 매번 연전연패를 거듭하는 마재윤을 보며 “믿어야죠. 또 믿기로 했고. 빈말이 아니라 잘하는 선수입니다. 실제로도 잘하는 만큼 꼭 좋은 모습을 보일 겁니다.”라고 두둔하며 그에 대한 엄청난 신뢰를 보여줬습니다. 하지만 조규남도 2019년 그리핀 논란으로 인해 e스포츠 계에서 영구 퇴출되었습니다.

우승-직후-포즈를-취하는-마재윤

15. 손해배상

마재윤이 한 인터넷 방송 업체와 4천만원 상당의 출연 계약을 했는데 마재윤이 방송을 성실히 하지 않아 손해를 끼쳤다며 3,573만원의 손해 배상금을 내놓으라는 소송이 제기되었습니다. 마재윤 측은 이에 불복하고 항소했습니다.

개인방송-진행하는-마재윤

16. 재평가

'BJ 코트'를 시작으로 터진 아프리카 BJ의 코인게이트에 이영호, 김택용, 김봉준, 염보성 등 많은 스타크래프트 전 프로게이머들이 연루되며 몰락하고 스타판이 승부조작 사태 이상의 위기에 처하자, 팬들에게 실질적인 피해를 끼치지 않은 마재윤이 이들보다는 낫다는 재평가가 이루어지기도 했습니다.

포즈를-취하고-있는-마재윤과-이영호

✿ 함께 볼만한 콘텐츠

센스 있는 집들이 선물 추천 BEST 12

 

센스 있는 집들이 선물 추천 BEST 12

이사한 지인으로부터 집들이에 초대받는다는 건 꽤나 각별한 사이임을 의미한다. 나를 각별하게 생각하는 지인의 초대를 받고 빈손으로 갈 수는 없는 법. 흔치 않은 특별한 선물을 해주고 싶은

mysterycat.co.kr

문현준(T1 오너) 프로필 나이 누나 어깨

 

문현준(T1 오너) 프로필 나이 누나 인스타

문현준(T1 오너) 프로필 나이 누나 인스타 롤(리그오브레전드) 프로게이머 문현준(T1 오너)은 ‘벵기(bengi)’ 배성웅 이후 오랜만에 나온 명문 구단 T1의 차기 프랜차이즈 정글러입니

e.simplestory.co.kr

구마유시 프로필 나이 누나 가족

 

구마유시 프로필 나이 누나 가족

구마유시 프로필 나이 누나 가족 롤(리그오브레전드) 프로게이머 구마유시는 한체원을 넘어 세체원에 도전하는 바텀 라이너로 명문 구단 T1의 차기 프랜차이즈 스타입니다. 구마

flowofconsc.tistory.com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